이 화재로 4명이 숨지고, 100여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은 큰 화재였다.
소방 당국은 화재 신고 접수 6분만인 9시 33분에 현장에 도착했다.
하지만 이 불은 삽시간에 건물 최고 위층인 10층까지 번졌고, 이 불은 인근 15층짜리 아파트 2동으로 번져서 피해 규모가 커진 화재 였다.
이 화재에 의정부 대봉 그린 아파트 주민들은 소방 헬기 때문에 화재 피해가 더 커졌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사진 출처 http://www.ilbe.com/5035337990)
(사진 출처 http://www.ilbe.com/5035350714)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어제 의정부 대봉 그린아파트 화재는 소방 헬기까지 동원된 큰 화재 였다.
이 소방 헬기를 투입한 이유는 아파트 내부의 불길과 검은 연기 등의 피해로 인해 주민 13명이 옥상으로 피신하고 있었기에 이 주민을 구조하기 위한 수단이었다.
하지만 이 소방 헬기로 구조한 주민은 4명이고, 나머지는 소방관의 도움으로 비상계단을 통해 건물 아래로 내려왔다는 것이다.
이에 의정부 대봉 그린아파트 주민은 투입한 소방 헬기 수에 비교하면 구출한 주민의 수는 적은데다, 소방 헬기의 바람으로 인해 불이 옆건물로 번졌다는 주장이 나온것이다.
이러한 주장이 각종 신문에 나오기 불과 얼마전 보수 사이트 '일간 베스트'에는 아주 무서운(?) 글이 올라 왔다.
이글에는
'현재 2층에서 회의중이다. 불난 원인이 차량 화재이기 때문에 보상이 힘들다고 하여 소방관 책임으로 돌려야지 보상이 나온다고 한다. 지금 소방관이 뭘잘못했는지 말 하나로 맞추는 중이다. 기자들 왔다가 다 쫓겨 났고 문잠그고 회의중이다. 질문 못 받는다'
라고 쓰여있다. 이글은 일간 베스트에서 추천수가 750이나 되는 인기 글이 되었다.
이글에 앞서 위글 작성자는 글을 하나 더 작성했는데 강당 같은 곳에서 텐트를 치고 임시로 몸을 쉴수 있는 곳에서 모두 모여 있는 사진이다.
덧글중 검은색과 푸른색이 있는데 검은색은 다른 유져가 단거고, 푸른색은 글 작성자가 자기글에 덧글을 달면 푸른색으로 적힌다.
스샷 덧글에 보면
'와 모여서 대책회의중인데 소방 핼기 바람때문에 불 번진걸로 몰아가는 중이다. 무섭다.'
라는 글 작성자의 현재 심리를 볼수 있다.
이 글을 작성한 일간 베스트 유져의 말대로 화재원인 차량 화재라서 보상이 힘들어 소방 헬기로 타겟을 돌린것이라면 이건 정말 어이 없고, 일간 베스트 유져 말대로 정말 무서운일이다.
그러나, 소방 당국의 실수나, 메뉴얼에 의한 화재 진압이 아니고, 무리한 헬기 투입이었다라고 한다면 소방 당국의 보상 문제는 달라질것이다.
누구의 어디 말이 맞는지는 알수는 없지만, 우리는 흔히 생각할때 인명 구조는 단 한명을 위해서라도 모든것을 다 투입한다고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의정부 대봉 그린아파트 주민들의 주장대로 소방 헬기 투입 댓수에 비례해서 구조 인원이 4명이라서 적다라는 주장은 잘못된 주장이 아닐까???
그렇다면 만약 옥상에 단 한명의 주민이 고립되어 있다면 소방 헬기를 투입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인가???
물론 기본적이고 겉으로만 봐서는 알수없는 이유가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의정부 대봉 그린아파트 주민들이 힘들게 저렇게 소방당국과 씨름할 필요는 없으니 말이다.
이번 화재에 부상당한 경찰관, 소방관, 주민들은 쾌유를 바라며, 사망한분들에게는 명복을 빈다.
마지막으로 화재에 투입되신 소방관, 경찰관 모두에게 감사를 드린다.